경영노트/CEO의 경영노트

CEO보다 우수한 직원이 회사를 발전시킨다.

어산(於山) 2018. 8. 30. 17:18

직원의 채용은 이력서 검토와 간단한 면접만을 거쳐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적성검사와 기능시험 및 사고력 검증을 위한 논문작성시험을 포함해서 복잡한 절차를 거치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 사회성이나 리더십, 토론 능력 등을 검증하기 위해 2박 3일간 합숙면접을 실시하는 경우와 같이 채용에 매우 신중을 기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대기업 보다는 중견기업이, 중견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우수한 직원을 채용하는 데 더 불리한 것이 현실인데, 중소기업의 직원채용 시 주의할 점이 있다.


첫째, 설사 기간이 연장되고 비용이 추가되더라도 접수기간을 늘리는 한편 헤드헌터와 온라인 취업포털 등 채널을 다양화해서 되도록 많은 지원자를 확보한다. 특별히 운이 좋지 않다면, 지원자가 적을수록 원하는 수준의 직원을 채용할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기다리는 자가 진정한 기회를 잡는다.


둘째, 드문 일이기는 하지만 중간관리자가 우수한 지원자를 의도적으로 배척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당나라 현종 때 간신 이임보(李林甫)는 자기보다 훌륭한 사람이 등용되지 못하도록 미리 막았다. 모름지기 지금 있는 직원보다 더 우수한 직원을 채용해야 조직이 성장한다. CEO보다 우수한 임원이 회사를 발전시킨다.


셋째, 얼마 근무하지 않고 이직할까봐 두려워서 우수한 지원자를 지레 포기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제갈공명은 위나라나 오나라가 아니라 삼국 중에서 가장 작은 촉나라를 선택했다. 지원자가 우수하면 그만큼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성과와 보상을 연계하여 대우하면 될 일이다.


동가식서가숙(東家食西家宿)이라는 말이 있다.  중국 제(齊)나라 어느 고을의 한 처녀에게 두 집안에서 한꺼번에 청혼이 들어왔다. 그런데 동쪽 마을의 젊은이는 부유하지만 추남이었고, 서쪽 마을의 젊은이는 미남이지만 가난했다. 처녀의 부모는 판단하기 어려워 당사자인 딸의 의견을 묻기로 했다. "동쪽에 있는 집의 총각과 결혼하고 싶으면 왼쪽 소매를 걷고, 서쪽에 있는 집의 총각과 결혼하고 싶으면 오른쪽 소매를 걷어라." 그러자 딸은 양쪽 소매를 모두 걷었다. 부모가 그 이유를 묻자 딸이 대답했다. "밥은 동쪽 집에서 먹고 잠은 서쪽 집에서 자고 싶어요."


제나라 처녀가 ‘부유한 미남 총각’과 결혼하고 싶은 것처럼 기업도 다재다능한 후보자라면 당연히 욕심내야 한다. 용기 있는 자가 미인을 얻는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