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노트/CEO의 경영노트

상품 포트폴리오 전략

어산(於山) 2018. 8. 30. 15:40

한 가지의 상품 또는 사업에만 집중하는 경우 예기치 않은 일로 수요가 격감하면 위기에 봉착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 또는 사업을 다각화함으로써 위험은 회피하고 이익은 극대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이 어떤 상품 또는 사업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파악하고 확대, 유지 또는 축소 내지는 제거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을 ‘포트폴리오 전략’(Portfolio Strategy)이라고 한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개발한 ‘상품 포트폴리오 전략’(PPM: Product Portfolio Management)을 보자. PPM은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표시한 도표를 사용하여, 상품 또는 사업을 분류하고 적절한 자원배분을 위한 대응전략을 취하도록 해준다.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전사적 관점에서 다양한 상품이나 사업의 조합을 검토하여 자금흐름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한편 현재 수익성이 좋은 사업뿐만 아니라 아직은 수익이 저조하더라도 미래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업에도 적절한 자원을 전략적으로 투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시장성장율

높음

 

 

 

낮음

Star

자사의 점유율도 높고

시장 성장률도 높다.

(투자를 확대해 기간상품으로 키움)

Question Mark

자사의 점유율은 낮지만

시장 성장률이 높다.

(유지냐 철수냐를 판단해야 함)

Cash Cow

자사의 점유율은 높지만

시장 성장률이 낮다.

(수익의 원천. 신규투자 필요 없음)

Dog

자사의 점유율도 낮고

시장 성장률도 낮다.

(철수를 검토할 필요 있음)

                  높음                                                           낮음

             시장점유율


[주] *미츠코시 유타카 지음, 유준칠 옮김, BCG의 6가지 성공전략, 이지북, 2005